투게더라이프

영화 올드보이 줄거리/해석 리뷰 본문

영화 Life/영화 Reviw

영화 올드보이 줄거리/해석 리뷰

투게더라이프 2019. 6. 26. 22:53

※ 본 블로그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스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영화 올드보이 줄거리/해석


 영화 올드보이는 오늘만 대충 사는 오대수기(최민식 분)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오대수는 쉴 새 없이 말을하는데요, 그는 경찰서에서 나오면서 기절을 하면서 지하방에 갇혀 15년을 군만두만 먹으며 지내게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최면술사에 최면이 걸리고 그는 지하방 안에서 자해도 하고 티비와 싸우기도 하며 고독한 나날을 보내다가 자신을 가둔 대상을 향해 복수를 결심하여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나가게 된 날, 그는 노숙자로부터 핸드폰과 돈뭉치를 받게되어 그 돈으로 일식집을 방문합니다. 그 곳에서 만난 묘령의 여인 미도(강혜정 분)를 알게됩니다. 지하실에서 15년간 신문을 탐독했던 대수는 최연소 일식조리사 미도를 단번에 알아보게 되고 그녀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자신의 15년의 비밀을 풀어야 한다는 미련이 있었던 대수는 미도를 사랑했지만 가까이 하지 않으려했고, 미도는 그런 대수에게 더 가까이 다가갑니다. 그러나 이는 누군가의 복수일 따름이었는데요... 


'오대수' 이름의 의미와 지하 단칸방에서의 15년


 영화의 주인공 오대수는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사는 존재입니다. 영화 초반에도 나오듯이 오대수는 경찰서를 드나들며 오늘 하루하루만을 대충 넘기는 사람입니다. 너무 대충 수습해서 살았기 때문일까요? 누군가가 그를 납치하게 됩니다. 대체 뭘 그렇게 잘못했기에 납치까지 하는건지 궁금하지만, 납치당한 15년 동안 그 비밀은 밝혀지지 않게됩니다. 그러나 그는 납치당해 지하 단칸방에서 15년 갇혀있는 시기를 기점으로 변하게 됩니다.

세월아 네월아 하던 오대수는 자신이 납치당한 이유를 찾기 위해서 신문을 탐독하고, 뉴스를 보고 분석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상황에 대한 이유를 찾으려 하지만 찾을 수가 없게 되죠. 수 많은 자살시도에도 죽지 못하는 고통을 받게 되고, 식사로는 단지 군만두만을 먹게 됩니다. 말이 많던 오대수는 이 시기를 중심으로 말 수가 줄어들게 되기도 합니다.

 

푸른색과 붉은색상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


 영화는 푸른색과 붉은 색의 대비가 참 많이 일어납니다. 장면마다 필요에 따라서 푸른 느낌을 주거나 자주색 느낌의  붉은 피를 활용해서 색상을 대비시킵니다. 그래서 더 신경써야 하는 영화 올드보이입니다. 영화 올드보이에서는 주인공 오대수가 평안과 안정을 찾을 때는 푸른색 느낌의 배경과 소품을 배치하지만 복수심에 불타오를 때는 보라색과 자주색의 느낌이 나는 붉은 색으로 색상을 대비시키면서 불안감과 평안감을 중간중간 표현하게 됩니다. 저 역시 보는 내내 색상의 배합을 생각하며 영화의 레파토리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생각한다면 미도의 옷 색상이 붉은 느낌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도는 우진이 오대수에게 복수하기 위한 도구일 수 있다는 해석이 됩니다.

 하지만 그 장면 중에서 가장 실마리가 안풀렸던 장면은 우진에게 복수당한 오대수가 눈이 먼 채로 푸른 눈 밭에서 붉은색 코트를 입은 미도를 껴안는 장면이었습니다. 그 장면에서는 체면술사가 등장하는데 체면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얻었기에 그 심정을 푸른색의 눈으로 표현하였으나, 자신의 사랑하는 사람이자 딸인 미도를 안으면서 사랑고백을 받는 것은 아직 끝나지 않은 복수를 의미하기에 붉은색 코트를 입은 모습으로 표현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누나와 난 알면서도 사랑했어. 너희도 그럴 수 있을까?'


 영화 올드보이에서 우진은 자신의 친누나를 사랑했고, 그녀 또한 자신의 동생을 사랑했습니다. 그런 이우진이 사랑했던 친누나와의 사랑을 최초로 목격한 사람은 오대수였고 누나에 대한 루머를 퍼뜨려 그 사실을 알게된 누나가 자살하게 됩니다. 그런 누나를 구하려 손을 잡지만 끝까지 잡지못하고 놓쳐버리게 되죠. 끝까지 손을 잡지 못한 이우진은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복수계획을 주도면밀하게 세운 뒤 오대수의 아내를 사살한 후 오대수에게 미도가 자신의 딸이라는 소식을 전해줄 사람을 없애버리게 됩니다.

 15년이 흐르고 지하방에서 나온 후 자신이 알 수 있는 연고가 없었던 오대수는 지하방에서 나온 후 처음 본 여성인 미도를 신문에서 본 기억으로 알아보게 되고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이것은 이우진의 계획의 일부였죠. 미도와 사랑에 빠지게 한 후 우진은 대수에게 선물 상자 하나를 주게 됩니다. 그 선물 상자 안에는 가족사진이 있었고, 자신을 죽일만큼 밉게 만듭니다. 우진은 항상 자신의 심장을 멈추게 하는 리모컨을 지니고 다녔는데 의도적으로 그 리모컨을 대수 앞에 놓고 갑니다. 하지만 그 리모컨의 버튼을 누른 대수는 심장이 멈춘 우진이 아닌 미도와 자신의 사랑을 속삭이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이 역시 복수의 일부분이죠. 


영화 올드보이 총평


 영화 올드보이는 칸 영화제에서 2등에 해당하는 그랑프리상을 수여하게 됩니다. 박찬욱 감독의 색채 대비와 영화에 담은 심오함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보고 난 후 잔상이 남는 영화라 그런지 한국에만 머물기 아쉬운 영화였는데 칸영화제에서 2등상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고 하니 충분히 납득이 가는 영화입니다. 그래서인지 다시 봐도 재밌는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잔인한 장면과 자극적인 장면이 섞여 있긴 하나 장면장면마다 주는 느낌이 강렬하고 주인공의 시점에서 생각하고 느낄 수 있게 하는 영화입니다. 특히 혀를 자르는 장면에서는 눈과 귀를 막고 싶을 정도로 잔인하였으나 그만큼 마음에 와닿는 느낌은 강렬했습니다. 영화 올드보이, 색채대비, 우진의 리모컨과 소품활용.. 역시 왜 명작이라고 하는지 알 수 있는 영화입니다.


 

Comments